• 2022. 10. 8.

    by. 에디터고유

    우엉차의 효능과 특징

     

    예로부터 우엉은 우리 몸의 나쁜 기를 빼내고 종기, 가래, 염증 치료에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왔습니다. 그 외에도 우엉이 우리 몸에 작용하는 효과를 다양합니다.

    우엉차에는 어떤 성분이 포함되어 있으며, 그로 인해 얻을 수 있는 효능과 이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우엉차 성분

     

    우엉에는 총 43가지의 영양성분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다양한 성분 가운데서 특별히 눈여겨볼 것은 식이섬유인 이눌린과 인삼에도 포함된 사포닌입니다. 또한 우엉에는 식이섬유도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장 활동 촉진에도 좋습니다.

    우엉에 포함된 영양성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이눌린

    이눌린은 수용성 식이섬유의 일종으로 당의 흡수를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유익균을 늘려 장내 환경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부종 개선과 혈당 상승 억제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사포닌

    사포닌은 항산화 작용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인삼의 주요성분으로 유명한 이 사포닌은 우엉 껍질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3) 폴리페놀

    폴리페놀은 그 종류만 해도 5,000종류 이상이 넘는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가운데 우엉에는 강한 항산화 작용이 하는 요소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반응형

     

    2. 우엉차의 효능

     

    (1) 다이어트 효과

    우엉차는 다이어트에 특히 효력이 좋은 차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이유는 우엉차에 포함된 사포닌이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분해해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우엉차는 당의 흡수를 억제하고 부종에도 효과가 좋아 다이어트 차로 효능이 좋습니다.

     

     

    (2) 면역력 향상

    우엉차는 사포닌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사포닌은 면역 기능을 담당하는 세포를 활성화시켜 주는데, 그래서 체내에 침입한 다양한 균을 격퇴하는 효과를 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능도 있고 해열과 발한 효과도 있어 감기에 걸렸을 때도 추천합니다. 생우엉보다는 건조, 볶은 우엉이 더 효력이 높다고 하네요.

     

     

    (3) 뇌졸중·심장병 예방 효과

    사포닌은 면역 기능 외에도 항상화작용과 치유작용을 하여 몸의 혈관을 맑게 만들어 줍니다. 따라서 혈액이 좋아지는 만큼 동맥경화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혈관과 관련된 질병인 동맥경화나 뇌졸중, 심근경색에도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4) 어깨 결림, 냉증 개선 효과

    예로부터 우엉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엉차에 포함된 사포닌은 혈액 중에 혈전이 생기는 것을 억제해 줍니다. 따라 우리 몸의 혈류를 개선시키고 차가워진 따뜻하게 만들어 주며, 어깨 결림과 냉증 개선에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5) 간 기능 향상

    사포닌은 간 기능 저하의 원인이 되는 과산화지질을 억제하여 간 기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6) 암 예방 효과

    우엉차를 마시면 대장암의 위험인자인 이차 담즙산의 분비가 감소하는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또한 사포닌이 가진 치유 작용 효과 덕분에 손상된 세포를 복구하는 작용을 하고 암세포를 억제하는 효과도 보인다고 합니다.

     

     

     

    (7) 장내 환경 개선

    우엉차에 함유된 수용성 식이섬유 이눌린은 장 내 환경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우엉에는 유익균의 먹이가 되는 올리고당도 포함되어 있어 유익균을 늘리고 유해균을 억제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8) 혈당 조절 효과

    우엉차에 포함된 이눌린은 식후 혈당 상승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혈당이 저하됨으로써 당뇨병의 예방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9) 피부 미용 효과

    우엉차에 함유된 사포닌은 콜레스테롤과 지방을 흡착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피지의 과도한 분비를 막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피부가 촘촘하게 보이고 모공도 수축되어 보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10) 안티에이징 효과

    사포닌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이 합니다. 따라서 노화를 막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때 생우엉보다 가열한 우엉이 더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3. 우엉차의 부작용

     

    우엉은 국화과의 식물에 속합니다. 따라서 국화에 알레르기 증상이 있으신 분은 조심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알레르기 증상으로는 부종, 붉은 피부, 발열과 두통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엉에 함유된 아르기닌은 여성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여성 호르몬과 관련된 병을 가지신 분이라면 섭취에 신경을 쓰실 필요가 있습니다.

     


     

    4. 우엉차는 언제 마시는 것이 좋은가?

    우엉차는 특별히 때를 가리지 않고 언제든 먹어도 상관없습니다. 만약 다이어트를 염두에 두신 분이라면 우엉차가 지방 흡수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기에 식사 중에 마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직 많이 알려지진 않았지만 우엉 차는 카페인 없는 음료로서 세대와 성별, 나이와 상관없이 누구에게든 추천할 수 있는 차입니다. 다이어트와 안티에이징, 피부개선에도 효과를 보이기 때문에 여성 분들에게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