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 10. 14.

    by. 에디터고유

     공기연하증의 원인과 개선 방법

     

     

    공기연하증은 무의식 중에 공기를 많이 삼켜서 위나 장에 공기가 고일 때 발생합니다. 그 결과 위나 장을 비롯한 소화기관에 가스가 많이 차고 트림이나 방귀가 많아지는 현상을 공기연하증, 또는 탄기증이라고 합니다.

     

    공기연하증 심할 경우에는 억제가 어렵고, 이것이 또 스트레스로 발생하게 됩니다.

    심할 경우엔 불안증이나 우울증에도 빠질 수 있으니 원인과 예방을 알아보는 게 필요합니다.

     

     

     

    1. 공기연하증의 원인

     

    공기연하증은 공기를 많이 삼키는 것이 근본 원인입니다.

    식사를 하거나, 말을 많이 할 때 침과 함께 공기를 많이 삼키며 이런 증상이 발생합니다.

    또한 음식물을 먹을 때 제대로 씹지 않아 더 많은 공기를 삼킬 수도 있습니다.

     

    치아나 입술을 씹는 습관이 있는 경우도 침을 많이 삼키게 되어 공기연하증(탄기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공기연하증의 가장 큰 원인은 스트레스라고 합니다.

    사람은 스트레스를 받거나 긴장하게 되면 무의식 중에 침을 많이 삼키게 되는데, 그때마다 공기도 많이 삼키게 됩니다.

    만약 스트레스가 적은 날에 배에 당김이나 가스가 차는 게 덜 느껴진다면 탄기증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공기연하증은 다음과 같은 습관이 있는 경우 잘 발생한다고 합니다.

     

    • 일이나 인간관계로 스트레스가 많은 사람
    • 사소한 일에 신경을 쓰고 불안을 빨리 느끼는 사람
    • 무의식적으로 치아를 깨무는 버릇이 있는 사람
    • 이가 잘 맞지 않는 사람
    • 빨리 먹는 사람

     

     

     

    2. 공기연하증 치료는?

     

    내과, 치과 진찰을 받는다

    위장 질환 때문에 트림이 많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내과나 소화과에서 진찰을 받아 식도와 위, 장에 이상이 없는지 검사을 받아보아야 합니다.

    치아 때문에 씹는 버릇이 나쁜 경우라면 치과에서 진찰을 받아 씹는 방법을 교정하여 도움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3. 공기연하증 예방 방법

     

    스트레스 해소

    탄키증의 가장 큰 원인으로 여겨지고 있는 것이 스트레스입니다. 조금씩이라도 좋으니 날마다 적극적으로 스트레스를 줄이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가장 간단한 스트레스 해소 방법은 외출하는 것입니다. 산책, 걷기, 조깅, 쇼핑, 친구 만나기, 영화보기 등 다양합니다. 내용과 상관없이 외출을 하여 기분 전환을 하고 일이나 인간관계로 얻은 스트레스를 털어버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아 습관 개선

    자세가 나빠 안 좋은 치아 습관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책상에 않아 컴퓨터, 스마트폰을 하다 보면 보면 무의식적으로 몸이 숙여지고, 이때 이를 깨물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상태에서는 평소보다 공기를 많이 삼키게 됩니다. 따라서 의식적으로 자신의 상태를 자각하고 개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때 심호흡을 하면서 입으로 숨을 내뱉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입으로 크게 호흡을 하며 자연스럽게 치아의 맞물림이 느슨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심호흡을 크게 하면 몸과 마음을 편안해져서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식습관 조절

    음식을 빨리 먹을수록 공기 또한 많이 삼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잘 씹고 천천히 먹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 음료수나 국물 등을 꿀꺽꿀꺽 마시다 보면 흡입하는 공기의 양 또한 많아집니다. 탄기증이 의심된다면 천천히 조용히 마시는 편이 좋습니다. 또한 위장에 부담이 되는 튀김류, 탄산음료를 줄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과식하지 않는다.

    한 번에 너무 많은 음식을 먹기보단 적당량만 먹는 습관이 공기연하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너무 자극적인 음식을 줄이는 것도 필요합니다.

     


     

     

    공기연하증은 공기를 많이 삼킴으로써 발병하는 질병입니다. 치아를 씹는 습관 때문에 공기를 삼키는 횟수가 많아져서 발병할 수도 있습니다. 이로 인해 트림이나 방귀가 많아지는 것 외에 두통이나 어깨 결림, 턱 통증이 생기는 분들도 있습니다.

     

    트림이나 방귀가 증가하는 원인을 꼭 공기연하증이라고는 할 수 없기 때문에 우선 내과에서 진찰를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그 외에 자세 개선과 스트레스 해소를 통해 공기연하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귀소리(이명) 증상과 치료  (0) 2022.10.19
    똥배 빼는 법  (0) 2022.10.18
    장어의 효능과 부작용  (0) 2022.10.13
    흑마늘 효능  (0) 2022.10.12
    배에 가스 빼는 방법, 가스 자주 차는 이유  (0) 2022.1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