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 10. 24.

    by. 에디터고유

    가래의 종류가 개선 방법

     

    다들 한두 번쯤은 가래 때문에 고생했을 기억이 있을 겁니다.

    가래가 심해지면 불편함을 많이 겪고 때론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또한 가래를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도 있으니 신경을 써야 합니다.

     

     

    가래는 또한 색에 따라 구분을 달리 해야 하는데요.

    가래의 원인과 종류, 그리고 가래를 제거하고 개선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가래란?

    사실 가래는 기도와 폐를 지키는 분비물 역할을 합니다. 건강한 상태에서도 우리 몸은 가래가 만들어집니다. 다만 평소엔 그 양이 적고 불편함을 느끼지 못할 뿐입니다.

     

    그런데 이 가래에 바이러스와 세균이 침투하면, 끈적임과 함께 색이 변하게 됩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가래의 정체가 이것입니다.

     

    우리 몸은 생태적으로 방어 반응을 하게 만들어졌습니다. 몸 안에 생성된 나쁜 가래는 몸에서 인지하고 밖으로 내보내기 위한 반응을 합니다. 가래에 이물질을 엉키게 만들고 뱉어내기 위한 활동을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자연스러운 몸의 방어 체계입니다.

     

     

     

    2. 가래의 종류

     

    흰색 가래

    하얗고 끈적한 가래가 나오면 바이러스성 호흡기 감염이나 비명, 천식 등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끈적임이 많은 가래는 천식의 특징입니다.

     

    노란 가래

    가래의 색이 노랗게 변하는 이유는 백혈구와 세균 등이 싸운 잔해가 가래에 섞이기 때문입니다. 보통 감기에 걸렸을 때 가래의 색이 노랗게 변합니다.

     

    녹색 가래

    노란 가랙와 마찬가지로 세균 감염이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만성 기관지염, 인플루엔자 감염, 축농증 등의 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피가 섞인 가래

    보통은 기침이 심해서 목 안쪽의 혈액과 가래가 섞이는 경우입니다. 심한 기침이 원인이 되어 목이 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가래에 섞인 피의 양이 많다면 검사를 받아 볼 필요가 있습니다. 기관지염, 결핵, 폐암과 연관될 수도 있습니다.

     

     


     

     

     

    3. 가래를 빼는 방법

     

    (1) 수분을 많이 섭취한다.

    수분 섭취는 간단하지만 아주 효과가 좋은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수분, 즉 물은 점액질을 묽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따뜻한 물은 가슴과 코의 쌓인 점액질을 제거하는 게 효과적입니다. 이를 통해 가래로 불편했던 증상을 다소 개선할 수 있습니다.

    물 외에 다음과 같은 음료가 가래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따뜻한 수프
    • 따뜻한 사과 주스
    • 카페인 없는 홍차
    • 카페인 없는 녹차

     

     

    (2) 가습기를 사용한다.

    공기 중에 포함된 수분 또한 점액질을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가습기를 사용해도 되고 상황에 따라 습기가 많은 환경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밤에 잠을 잘 때 가습기를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잠을 자는 동안 몸을 이완시키고 더 쉽게 잠을 잘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3) 스팀 타월을 활용한다.

    뜨거운 물을 수건에 젖혀 스팀 타월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타월을 얼굴에 덮은 채 공기와 수분을 들이마셔 보세요. 몇 차례 반복적으로 들이마시는 방법으로 빠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4) 흡연을 피한다

    흡연은 기도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고, 건강한 사람이라도 가래를 만드는 원인이 됩니다.

    가래가 심하다면 무엇보다 금연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바로 금연이 어렵다면, 담배를 줄이는 방법을 생각해야 합니다.

     

     

     

    (5) 메밀꿀을 활용한다

    한 연구에 따르면 메밀꿀이 전통적인 약보다 기침 완화에 더 효과적이라는 결과가 있었습니다.

    메밀꿀 복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기침약을 먹는 것과 비슷하게 몇 시간 단위로 한 스푼씩 꿀을 복용하면 됩니다. 다만, 1살 미만 어린이에겐 중독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6) 에센스 오일을 사용한다

    특별한 종류의 에센셜 오일은 가슴에 쌓인 가래를 중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페퍼민트 오일과 유칼립투스 오일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가습기를 활용할 때 에센스 오일을 2-3방울 정도 넣어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혹은 욕조 안에 뜨거운 물을 담고 오일을 한두 방울 떨어뜨려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