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 10. 17.

    by. 에디터고유

    소고기 굽는 법

     

    소고기를 샀지만 굽기에 실패해서 질기거나 딱딱한 고기를 드신 적은 없나요?

    가격이 비싸지 않은 소고기라 해도 굽는 방법과 요령을 알려 육즙이 풍부한 맛있는 만들 수 있습니다.

     

    소고기는 손질 방법과 굽는 방법에 따라 식감과 육즙이 크게 달라집니다.

    확인하셔서 필요한 정보를 얻으시기 바랍니다.

     

     

    핵심은 고기를 익히는 시간

    소고기는 열을 가하면 단백질이 굳어지게 됩니다단백질이 굳어지면서 질긴 고기가 먹기 좋은 정도의 강도를 가지게 됩니다.

     

    고기의 온도가 올라가기 시작해서 60도 정도가 되면 먹기 좋은 부드러움이 생기지만, 65도를 넘어가면서부터는 급격하게 고기가 딱딱해집니다.

     

     

    65를 넘어서면 단백질 세포 안에서 감칠맛 성분이 흘러나와 고기 안으로 퍼집니다. 그런데 여기서 더 오래 과열을 하게 되면 감칠맛 성분인 육즙이 고기 밖으로 새어 나오고 맙니다. 그래서 고기가 푸석푸석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고기 맛있게 굽는 법

     

    저렴한 고기라 해도 굽는 요령을 터득하면 비싼 고기처럼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고기를 충분히 해동한다

    보통 고기를 산 후엔 냉장고나 냉동실에 보관합니다.

    그런데 냉장고에서 방금 꺼낸 고기를 구우려 한다면 고기 자체가 차갑기 때문에 가열하려면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문제는 고기가 얼거나 차가운 상태에서 굽기 때문에, 겉만 익고 속은 익지 않는 경우가 많다는 점입니다.

     

    속까지 제대로 익히려고 하다 보면 굽는 시간이 길어지고 결국 고기가 푸석푸석해지고 맙니다.

    고기 속의 육즙도 다 흘러나와 감칠맛도 사라지게 되죠.

     

    그러니 고기를 굽기 전 최소 30분에서 1시간 정도를 해동하는 게 필요합니다.

    내장 상태의 고기를 상온 상태로 만드는 것입니다.

     

    만약 냉동 상태의 고기라면 차가운 얼음물에서 천천히 해동하는 게 좋습니다.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그만큼 육질이 좋은 고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칼집을 낸다.

    좀 더 부드러운 고기를 원한다면 고기 속에 칼집을 내어 섬유질을 부드럽게 만들 수 있습니다. 고기는 익기 시작하면서 섬유질이 급격히 줄어들고 변하는데, 이 섬유질을 정리하여 부드러운 식감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다만, 너무 심하게 하면 육즙이 쉽게 밖으로 새어 나오니, 고기 부위에 따라 조정하면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소금은 굽기 직전에 뿌린다

    고기에 소금과 후추를 뿌려 시즐링을 하거나 고기 맛을 살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 소금이 고기에 닿으면 고기 안의 수분이 밖으로 빠져나오게 됩니다.

     

    소금으로 고기의 간을 잡는 건 좋지만, 수분 유출이 생기게 되니, 고기 굽기 직전에 뿌리는 걸 추천합니다.

     

     

     

    4. 강한 불, 짧은 시간

    고기를 너무 오래 익히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강한 불로 단시간에 익혀 육즙과 부드러움을 잡는 게 필요합니다.

    강한 불에서 고기 표면이 익힐 때까지 가열해야 합니다.

     

     

     

    5. 여열로 익힌다

    불을 끈 후에도 고기엔 여열이 남아 있어 가열이 진행됩니다. 고기를 구운 후에 알루미늄 호일에 넣고 여열로 익여 보세요. 고기 중심부까지 서서히 익어 가며 먹기 좋은 형태로 고기가 익어갈 것입니다. 또한 고기 안의 육즙이 내부에 침착하게 되어 밖으로 빠져나가지 않도록 방지해 줍니다.

     

    고기를 레어 정도로 마무리하고 싶다면 알루미늄 호일에 싸지 않고 끝내면 됩니다.

    미디엄 레어라면 호일을 싸고 2~3분 정도 더 익혀 줍니다.

     

     

     


     

     

    두꺼운 고기를 잘 굽는 방법

     

    고기가 두꺼운 경우에는 불 조절을 해서 구워야 합니다.

     

    처음에는 고기의 감칠맛이 빠져나가지 않도록 강한 불에 구워 색이 변할 때까지 1분 정도 굽습니다. 그 후에는 약한 불로 천천히 익혀 주면 됩니다. 그 후 고기를 옆면을 보고 1/3 정도까지 색이 변했다면 뒤집습니다. 뒷면 역시 처음엔 센 불로 굽고, 다시 약한 불로 조절하며 구워 줍니다.

     

    만약 고기의 두께가 3cm 정도로 두껍다면 뒤집은 이후 약한 불로 조절하고 뚜껑을 덮어 찜 형태로 조리하면 좋습니다.

     

     


     

    지금까지 고기를 맛있는 굽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고기를 어떻게 굽느냐에 따라 그 맛이 크게 달라집니다. 저렴한 고기라 하더라고 육즙을 살리고 육질을 부드럽게 만들면 풍미가 좋은 고기를 맛볼 수 있습니다. 해동과 굽는 방법을 참고하셔서 맛 좋은 고기를 즐기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