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 10. 22.

    by. 에디터고유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

     

    자존감이 낮으면 동일한 상황도 다르게 받아들이고, 방어기제가 쉽게 나오게 됩니다.

    간단하지만 낮아진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작은 실천이라도 꾸준히 하고 쌓이게 되면, 낮아진 자존감도 다시 높일 수 있습니다. 참고하셔서 실천해보시기 바랍니다.

     

     

    1. 자신이 불완전하다는 것을 받아들이세요.

    세상에 완벽한 인간은 없습니다. 자존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자신이 완전하지 않다는 것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려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자신의 이상과 현실이 차이가 있다는 것은 지극히 정상적인 것입니다. 그 누구도 이상대로 완벽한 삶을 살 수도 없고, 그렇게 살고 있지도 않습니다. 주위 사람들 또한 당신이 완벽하기를 원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그것만으로도 조금은 마음에 여유가 생길 것입니다.

     

     

     

    2. 옷차림을 신경써 보세요.

    자존감은 물론 내면이 영향을 받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사람은 몸과 마음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내면이 외면에 영향을 미치듯이, 외면 또한 우리 마음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자존감을 높이고 싶다면 옷차림에 신경쓰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거칠고 지저분한 모습을 하고 있으면 마음까지도 영향을 받게 됩니다.

     

    사람의 첫인상은 외모가 90%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외모를 가꾸면 다른 사람의 평가도 달라지고, 남에게 인정을 받으면 자존심 또한 올라갈 수 있습니다.

     

     

     

    3. 따뜻한 커뮤니티를 찾아가세요.

    심리학 연구에 따르면 따뜻한 체험을 반복적으로 받으면 자존감 또한 회복된다고 합니다. 만약 당신이 속한 커뮤니티가 비판만 하고, 경쟁이 심하여, 개인주의가 극심한 곳이라면 당신 또한 마음이 상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양성을 인정하고, 서로를 도우며, 따뜻한 사람들이 많은 곳을 찾아 소속되어 보세요. 인정과 격려를 통해 당신의 자존감은 회복될 것입니다.

     

     

     

    4. 자신의 장점을 가시화시켜 보세요.

    자존감을 높이고 싶다면 자신의 장점과 좋은 점은 찾아보는 게 필요합니다. 그리고 그 장점을 가시화시켜 보세요. 예를 들어 종이에 써서 보이는 곳에 두는 것도 방법이 됩니다. 자신의 좋은 점을 생각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그것을 직접 쓰고 정리함으로써 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습니다.

    자신의 장점은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면 자연스럽게 자신감도 오르고, 자존감도 상승할 것입니다.

     

     

     

     

    5.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마세요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항상 자신과 주변을 비교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그런 생각은 자신의 마음을 망가뜨리고 자존감을 낮추기만 할 뿐입니다. 비교가 필요하다면, 남이 아닌 과거의 자신과 비교해 보세요.

    과거에 비해 지금의 나는 얼마나 성장했는지 확인해 보세요. 작은 성장도 좋습니다. 그만큼 이전보다 좋아진 자신을 알아차릴 수 있으니까요.

     

     

     

    6. 과거를 받아들이세요.

    자존감을 높이려면 과거의 삶에서 의미를 찾고 실패나 싫은 사건 등에 의미를 부여할 필요가 있습니다. 때론 이것이 상당히 힘든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과거의 싫은 일, 피해, 상처받은 경험은 좀처럼 잊기 어렵고 괴롭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자신을 받아들이지 않고서는 안정적인 마음을 갖기가 어렵습니다. 과거의 자신에 받아들이는 일 자체를 소중하게 생각해 주세요.

     

     

     

     

    7. 자신의 마음을 전하려는 노력을 해보세요.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부족한 면이 있습니다. 좋은 소식은 이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연습과 훈련을 통해 발전시킬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러니 자신의 마음을 잘 전달할 수 있도록 생각과 말을 정리하는 노력을 해 보세요.

     

    정말 전하고 싶은 마음과 생각이 상대에게 닿는다면, 그만큼 관계도 좋아지고 자신에게도 긍정적인 경험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자신을 틀에 고정하지 마세요. 밖으로 나와 소통할 수 있습니다.

     

     

     

     

    8. 다른 사람에게 친절하게 대하세요.

    자존감이 낮으면 자신만을 우위에 두는 생각에 빠질 수 있습니다. 내가 소중한 만큼 다른 사람도 소중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다른 사람을 대해 보세요. 친절함은 감사로 이어지고, 주변 사람들도 당신을 소중하게 여길 것입니다. 감사하는 경험, 감사를 받는 경험. 이것들이 쌓이면 당신의 마음도 영향을 받고 자존감도 좋아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