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 10. 30.

    by. 에디터고유

    나르시시즘이 문제가 될까요?

    나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 즉 자기애를 뜻하는 단어 ‘나르시시즘’

     

    여러분들은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우리 모두 한 번쯤 들어봤을 법한 말이지만 정확한 뜻을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럼 지금부터 나르시시즘이란 무엇인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나르시시즘 뜻

     

    여러분 혹시 나르시시즘(Narcissism)이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리비도의 대상이 되는 정신분석학적 용어인데요. 보통 자기애라고 부르기도 한답니다.

     

    흔히 거울 속 내 모습을 보고 내가 제일 예뻐라고 말하는 사람들은 모두 나르시시즘 증상을 가지고 있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가수 이효리 씨가 방송에서 언급하면서 화제가 되기도 했었죠.

     

     

     

    2. 나르시시즘의 유례

    나르시시즘(Narcissism)자신만을 사랑하는 자기애라는 뜻입니다. 그리스 로마 신화 속 미소년 나르키소스 이야기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어느 날 한 요정이 호수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보고 반해 물속에 빠져 죽게 됩니다. 이후 죽은 자리에서 꽃이 피게 되는데 바로 수선화입니다.

     

    영어로는 나르시스(Narcissus)라고 부릅니다. 꽃말은 자기주의 또는 자기애이며 우리나라에서는 설중화라고도 불립니다.

     

    설중화 이미지

     

     

     

    3. 나도 나르시시즘인가?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누구나 약간의 나르시시즘 성향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가령 거울을 보며 만족스러운 미소를 짓는다거나 셀카를 찍는 행위 모두 일종의 나르시시즘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행동 자체를 나쁘다고 단정 지을 순 없습니다.

     

    자기 자신을 사랑한다는 의미로 좋게 볼 수도 있습니다. 정도가 지나치면 병이 되지만 적당한 수준이라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가령 매사에 자신감이 넘치고 열정적이기 때문에 업무 성과가 좋을 확률이 높습니다. 또 다른 사람들로부터 호감을 사기 쉬우며 인간관계 형성에도 유리합니다.

     

     

     

    4. 나르시시즘이 지나치면 주의

    다만 지나친 자만심은 독이 되기 마련입니다. 자칫하면 타인을 무시하거나 비난하는 태도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항상 겸손한 자세를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지나친 자기애는 타인으로부터 인정받고 싶은 욕구가 강하다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만약 주변 사람들로부터 칭찬을 받지 못하거나 무시당하면 우울해지거나 분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심하면 대인기피증이나 공황장애까지도 겪을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이런 증상은 보통 어릴 때 부모님과의 애착관계 형성 과정에서 문제가 생겨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과도한 열등감 및 우울증과도 연관성이 높다고 합니다. 이러한 나르시시즘 증상으로는 지나친 자만심, 과소비, 거짓말, 공감능력 결여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

     

    5. 나르시시즘에서 벗어나기 위한 조언

     

     

    시선으로부터 자유로워지기

    우선 첫 번째로 타인의 시선으로부터 자유로워져야 합니다. 남들 눈에 비치는 내 모습에만 신경 쓰다 보면 정작 진짜 소중한 존재인 나 자신을 잃어버릴 수 있으니까요.

     

     

    긍정적인 마인드

    다음으로는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져야 합니다. 부정적인 생각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점점 더 커지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되도록 좋은 쪽으로 생각하려는 마음가짐이 필요합니다.

     

     

     

    규칙적인 생활습관

    마지막으로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유지하세요. 불규칙한 생활패턴은 건강 악화뿐 아니라 심리 상태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전문가 상담

    전문가 상담을 통해 심리치료를 받는 것도 추천합니다. 그리고 혼자서만 고민하지 말고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털어놓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건강한 자기애 만들기

     

    나르시시즘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은 건강한 자기애를 만드는 것입니다. 어떻게 하면 건강한 자기애를 가질 수 있을까요?

     

    우선 나만의 기준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가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 그리고 잘하는 것과 못하는 것처럼 말이죠.

     

    그런 후 목표를 설정해 보세요. 아주 사소한 것이라도 좋습니다. 예를 들어 하루에 한 번씩 하늘 보기라든지 일주일에 세 번 운동하기같은 소소한 계획이어도 괜찮습니다.

     

    마지막으로 꾸준히 실천하며 성취감을 느껴 보세요. 그러면 어느 순간 나는 더 나은 사람이 되어 있을 것입니다.